자격증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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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격제도 소개

자격증 명칭

학교심리사(1급 및 2급)

배경 및 목적

오늘날 학교의 많은 학생들은 학습, 대인관계, 성격, 정서 및 행동 문제 등 다양한 심리적 부적응 및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고 있으며, 각종 연구 결과에서 발표되는 자료들은 학령기에 있는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문제가 이미 심각한 수준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는 학교가 본연의 교육적 사명을 다하는 데에 중대한 장애물로 학생들의 삶을 질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교육적 성과에도 심각한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한편 대부분의 학령기 아동청소년에게 있어서 학교는 가정과 더불어 그들이 발달하는 주요 생태학적 맥락임에 틀림이 없으며, 따라서 아동청소년이 경험하는 각종 부적응과 정신건강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개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여러 선진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학교심리학자가 학생들을 평가하고 개입하는 직접적인 심리학적 서비스를 제공해왔을 뿐 아니라 예방활동과 자문 등 간접적 서비스를 통해서 교직원과 학부모를 지원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육적 성과를 높이고 있으며 학교시스템을 향상시켜나가고 있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학교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심리학적,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보이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지식과 개입 기술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요, 학교현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시스템의 맥락에서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산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한국학교심리학회에서는 학교현장에서 높은 전문성의 심리학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학교심리학 전문가의 훈련 스탠더드를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교심리사 자격규정과 시행세칙을 마련하기에 이르렀으며 본 학회와 모학회인 한국심리학회의 승인을 받아 학교심리사(1급 및 2급) 자격제도를 운영하게 되었다.

현황

2011년 처음 시행된 자격검정 이후 36명의 학교심리사(1급 및 2급) 자격 발급(2017년 4월 기준)

학교심리사란?

학교심리사 1급은 학교심리학이나 관련분야에서 석사 혹은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본 학회가 인정하는 수련감독자의 감독 하에 수련과정을 이수하여 학교심리학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본 학회가 그 자격을 인정한 자이며, 본 학회가 정하는 소정의 자격연수를 이수하고 자격검정 과정을 통과하여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를 말한다.

학교심리사 2급은 심리학이나 관련학 분야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본 학회가 인정하는 학교심리학 분야의 수련감독자의 감독 하에 수련과정을 이수하여 본 학회가 그 자격을 인정한 자이며, 본 학회가 정하는 소정의 자격연수를 이수하고 자격검정 과정을 통과하여 자격증을 부여 받은 자를 말한다.

학교심리사 1급 및 학교심리사 2급의 역할

본 학회의 자격규정 제4조는 학교심리사 1급 및 학교심리사 2급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평가 학생의 학업기술, 학습적성, 학습환경, 지능, 정서, 사회성 및 행동발달, 정신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각종 교육적, 심리적 서비스의 필요성을 평가한다.
개입 학생의 학교적응 및 학업수행을 방해하는 인지, 정서 및 행동문제, 대인간 문제나 가족문제를 해결하도록 개별학생에게 직접적인 심리상담을 제공하거나 각종 심리교육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교와 학생들이 위기에 대처하도록 돕는다.
예방 각종 심리적, 교육적 위기에 놓여있는 학생들뿐 아니라 모든 학생들의 적응과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고,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학교가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갖추도록 일차, 이차 및 삼차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이를 위해서 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 교사, 학교관리자와 긴밀히 협력한다.
자문 교사, 학교관리자 및 학부모가 경험하는 학생의 학습 및 행동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들과 긴밀히 협조하는 가운데 전문적 자문을 제공한다.
연구 각종 교육적 및 심리적 서비스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고, 증거에 기초한 학교심리학 실무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연구를 수행한다.
수련감독 학교심리사 1급의 경우는 수련 받는 자를 수련 감독한다.

자격정보

1. 자격정보
자격명: 학교심리사 (1급 2급)
자격종류: 등록민간자격
등록번호: 제2013-1524호
2. 자격 관리·운영 기관
1) 발급기관
  • 기관명: (사)한국심리학회
  • 대표자: 김재휘
  • 연락처: 02-567-0102 kpa0102@chol.com
  • 소재지: 서울시 종로구 인왕산로 1길 25
  • 홈페이지: http://www.koreanpsychology.or.kr
2) 시행기관
  • 기관명: (사)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학교심리학회
  • 연락처: school_psychology@naver.com
  • 소재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이화여대길 52
3. 자격증 비용 관련 안내
1) 검정(응시)료(자격 연수, 수련신청비 포함)
필기 실기 합계
1급 자격시험:10만원, 연수비:20만원 자격시험:10만원, 연수비:10만원 50만원
2급 자격시험:5만원, 연수비:10만원 자격시험:5만원, 연수비:5만원 25만원
2) 환불규정
  • 시험시행 3주전, 100% 환불
  • 시험시행 2일전, 행정수수료 1만원 제외 후 환불
  • 시험시행 이후, 환불불가

학교심리사 자격규정

제 1 조 (목적)
본 규정은「(사)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학교심리학회 회칙」(제5조 3항)에 따라 학교심리사 자격규정을 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정의)
학교심리사는 심리학과나 관련학과에서 학사나 그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로서, 학교심리학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사)한국심리학회가 그 자격을 인정한 자로, 자격등급에 따라 학교심리학회가 정한 소정의 자격연수 및 수련과정을 이수하고 자격검정을 통과하여 (사)한국심리학회장이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받은, (사)한국심리학회와 학교심리학회의 준회원 이상인 자를 말한다. 심리학 관련분야의 학위자인 경우 심리학 관련과목을 최소 5과목(15학점) 이상 이수한 자이어야 하며, 석사학위자인 경우 학위과정 중 심리평가(최소 1과목 이상), 개입(최소 2과목 이상), 심리 또는 교육관련 기초과목(최소 2과목 이상)의 각 영역에서 관련 과목을 이수한 자이어야 한다.
제 3 조 (자격등급)
학교심리사 자격증의 등급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 1. 학교심리사 1급
  • 2. 학교심리사 2급
제 4 조 (역할)
학교심리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 1. 학교심리사 1급은 고급의 학교심리학적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다음의 영역에서 전문적 직무를 수행한다.
    • 1) 평가 : 학생의 학업기술, 학습적성, 학습환경, 지능, 정서, 사회성 및 행동발달, 심리적 적응 상태를 평가하고, 각종 교육적 및 심리적 서비스의 필요성을 평가한다.
    • 2) 개입 : 학생의 학교적응 및 학업수행을 방해하는 인지, 정서 및 행동문제, 대인간 문제나 가족문제를 해결하도록 학생에게 심리상담을 제공하고 적절한 심리교육적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한다.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교와 학생들이 위기에 대처하도록 돕는다.
    • 3) 예방 : 각종 심리적 및 교육적 위기에 놓여있는 학생들뿐 아니라 모든 학생들의 적응과 발달을 촉진하고,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학교가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갖추도록 일차, 이차 및 삼차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이를 위해서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 교사, 학교관리자와 긴밀히 협력한다.
    • 4) 자문 : 교사, 학교관리자 및 학부모가 경험하는 학생의 학습 및 행동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들과 긴밀히 협조하는 가운데 전문적 자문과 교육훈련을 제공한다.
    • 5) 연구 : 학교심리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개입, 예방 및 자문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증거에 기초한 학교심리학 실무를 개발한다.
    • 6) 수련감독 : 수련 받는 자를 수련감독한다. 7) 교육 및 지도: 학교심리사 1급 및 2급을 교육 및 지도한다.

  • 2. 학교심리사 2급은 학교심리학적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다음의 영역에서 기초적 직무를 수행한다.
    • 1) 평가 : 학생의 학업기술, 학습적성, 학습환경, 지능, 정서, 사회성 및 행동발달, 심리적 적응 상태를 평가하고, 각종 교육적 및 심리적 서비스의 필요성을 평가한다.
    • 2) 개입 : 학생의 학교적응 및 학업수행을 방해하는 인지, 정서 및 행동문제, 대인간 문제나 가족문제를 해결하도록 학생에게 심리상담을 제공하고 적절한 심리교육적 개입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교와 학생들이 위기에 대처하도록 돕는다.
    • 3) 예방 : 각종 심리적 및 교육적 위기에 놓여있는 학생들뿐 아니라 모든 학생들의 적응과 발달을 촉진하고,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학교가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갖추도록 일차, 이차 및 삼차 예방프로그램을 실행하며, 이를 위해서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 교사, 학교관리자와 긴밀히 협력한다.
    • 4) 자문 : 교사, 학교관리자 및 학부모가 경험하는 학생의 학습 및 행동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들과 긴밀히 협조하는 가운데 기본적 자문과 교육훈련을 제공한다.
    • 5) 연구 : 연구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활용하여 증거에 기초한 학교심리학 실무를 선별한다.
제 5 조 (자격검정)
학교심리사의 자격검정은 아래의 두 가지 평가로 구성한다.
  • 1. 자격시험: 수련과정을 모두 이수한 자에 한하여, 필답시험으로 이루어진다.
  • 2. 자격심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해 학교심리수련과정 및 자격기준의 충족여부를 평가하는 서류심사와 면접시험으로 이루어진다.
제 6 조 (학교심리사 1급)
학교심리사 1급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학교심리학회가 주관하는 자격시험과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심사에 통과한 후, (사)한국심리학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 1. 학교심리학이나 관련분야의 석사 또는 박사학위 취득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수련감독자의 감독 하에 수련과정을 이수한 자.
  • 2. 본 학회가 동급으로 인정할 수 있는 외국의 학교심리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한 자
  • 3. 학교심리학 관련분야의 석사 또는 박사학위와 (사)한국심리학회의 동급 자격증 또는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학교심리사 시행세칙 5조에 해당하는 수련 경력을 갖추어 취득한 것으로 인정된 관련기관 자격증’을 취득한 자로서, 3년 이상의 전문경력을 갖춘 자. 전문경력의 인정여부는 학교심리사 1급 수련 시행세칙에 준한다.
  • 4. 학교심리학 관련분야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대학의 현직 전임교수로서 본 학회가 인정할 수 있는 1년 이상의 전문경력을 가진 자. 전문경력의 인정여부는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결정함.
  • 5. 학교심리사 2급의 경우, 본 학회가 인정하는 수련 감독자의 감독 하에 최소 2년 이상 전문경력을 쌓은 자. 전문경력의 인정여부는 학교심리사 1급 수련 시행세칙에 준한다.
제 7 조 (학교심리사 2급)
학교심리사 2급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학교심리학회가 주관하는 자격시험과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심사에 통과한 후, (사)한국심리학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 1. 심리학이나 관련분야의 학사학위 이상의 학위 취득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수련감독자의 감독 하에 수련과정을 이수한 자.
  • 2. 심리학이나 관련분야의 학사학위와 (사)한국심리학회의 동급 자격증 또는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학교심리사 시행세칙 5조에 해당하는 수련경력을 갖추어 취득한 것으로 인정된 관련기관 자격증’을 취득한 후, 1년 이상의 전문경력을 갖춘 자. 전문경력의 인정여부는 학교심리사 2급 수련 시행세칙에 준한다.
제 8 조 (자격연수 및 자격검정의 회수와 장소)
자격연수와 자격검정(자격시험과 자격심사)은 각각 연 1회 실시한다. 자격연수와 자격검정의 일자, 장소 및 기타 사항은 본 학회장, 교육 및 연수위원회, 자격관리위원회가 협의하여 공고한다.
제 9 조 (자격시험과목)
시험과목은 자격 등급에 따라, 아래와 같이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성된다. 단,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응시과목을 조정할 수 있다.
  • 1. 학교심리사 1급
    • 공통과목 : <학교심리평가>, <학교자문>, <학교시스템 개입 및 예방>
    • 선택과목 : <아동·청소년 이상심리>, <학교상담>, <행동지원 및 행동관리> 중 택 2과목
  • 2. 학교심리사 2급
    • 공통과목 : <학교심리학 개론>, <심리평가>, <발달심리>
    • 선택과목 : <상담심리>, <이상심리>, <학습심리> 중 택 2과목
제 10 조 (자격관리위원회)
자격관리위원회는 자격시험의 출제, 채점 및 자격심사과정을 총괄한다.
  • 1. 위원회는 본회 이사회에서 6명의 위원을 추천하고 그 중 2명은 자격제도위원장과 교육 및 연수위원장이 당연직으로 한다.
  • 2. 위원장은 본회 학회장이 겸한다.
  • 3. 위원장과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 11 조 (자격시험의 합격)
자격시험 합격판정의 기준은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과목별 40점 이상으로 한다. 단, 처음으로 응시하는 자는 전 과목을 응시하여야 하며, 불합격한 과목이 있을 경우 합격한 과목에 한하여 첫 응시년도를 포함해서 3년간 그 과목의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불합격한 과목에 대해서는 재시험에 응한다.
제 12 조 (자격시험의 응시서류)
자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의 서류를 응시전형료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 1. 학교심리사 1급: 자격시험 지원서, 대학 및 대학원 성적 및 학위증명서
  • 2. 학교심리사 2급: 자격시험 지원서, 대학 성적 및 학위증명서, 대학원 성적 및 재학증명서
제 13 조 (자격심사 청구)
수련과정을 이수한 자는 주 수련감독자의 추천 하에 심사료와 함께 다음의 내용을 구비하여 자격심사를 청구할 수 있다. 수련과정 이수에 관한 내용은 시행세칙을 따른다.
  • 1. 학교심리사 1급
    • 1) 학교심리사 1급 자격심사 청구서
    • 2) 수련수첩 사본(제6조 1항 해당자)
    • 3) 외국 학교심리전문가 자격증 사본(제6조 2항 해당자)
    • 4) (사)한국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동급 자격증 사본 또는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학교심리사 시행세칙 5조에 해당하는 수련경력을 갖추어 취득한 것으로 인정된 관련기관 자격증 사본(제6조 3항 해당자)
    • 5) 학교심리경력 확인서 (학교 또는 아동·청소년 관련기관에서 행한 심리학적 서비스(제14조)에 대한 확인서. 본 학회 제공양식. 제6조 1, 3, 4, 5항 해당자)
    • 6) 학교심리경력 증빙 서류 (제6조 3, 4, 5항 해당자. 증빙서류는 관련 자격증 수련수첩 사본, 관련 자격증 발급 규정 사본, 해당 경력증명서 등을 포함함. 현재 다른 관련 자격증 준비 과정 중인 제6조 1항 해당자는 관련 자격증 수련수첩 사본을 제출)
    • 7) 재직증명서
    • 8) 4사례 이상의 학교심리 개입, 자문 및 예방 사례 발표 자료
    • 9) 학교심리평가 보고서 2편 제출(이 중 종합심리평가 보고서 1편 이상)
    • 10) 대표논문 또는 포스터/구두 발표원고
    • 11) 이력서
    • 12) 최종 학교 성적 및 학위 증명서(최초 자격시험 이후 이수과목 혹은 취득학위에 변동이 있는 경우)
  • 2. 학교심리사 2급
    • 1) 학교심리사 2급 자격심사 청구서
    • 2) 수련수첩 사본(제7조 1, 2항 해당자)
    • 3) (사)한국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동급 자격증 사본 또는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학교심리사 시행세칙 5조에 해당하는 수련경력을 갖추어 취득한 것으로 인정된 관련기관 자격증 사본(제7조 2항 해당자)
    • 4) 학교심리경력 확인서 (학교 또는 아동·청소년 관련기관에서 행한 심리학적 서비스(제14조)에 대한 확인서. 본 학회 제공양식. 제7조 1, 2항 해당자.)
    • 5) 학교심리경력 증빙 서류 (제7조 2항 해당자. 증빙서류는 관련 자격증 수련수첩 사본, 관련 자격증 발급 규정 사본, 해당 경력증명서 등을 포함함. 현재 다른 관련 자격증 준비 과정 중인 제7조 1항 해당자는 관련 자격증 수련수첩 사본을 제출)
    • 6) 재직증명서
    • 7) 2사례 이상의 학교심리 개입, 자문 및 예방 사례 발표 자료
    • 8) 학교심리평가 보고서(=종합심리평가 보고서) 1편 제출
    • 9) 이력서
    • 10) 최종 학교 성적 및 학위 증명서(최초 자격시험 이후 이수과목 혹은 취득학위에 변동이 있는 경우)
제 14 조 (학교심리경력)
학교심리경력이라 함은 ‘학교 또는 아동·청소년 대상 관련 기관에서 제4조에 명시된 학교심리학적 서비스(평가, 개입, 예방, 자문)를 제공한 전문경력’을 의미한다. 학교심리학회에서 인정하는 경력은 학교심리사 수련 시행세칙에 준하여,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 1. 영·유아, 초·중·고등학생을 제외한 대학생 대상의 심리서비스 경력은 본인이 가진 총 경력기간의 1/2 이하만 인정한다.
  • 2. 제6조 3, 4, 5항에 해당하는 학교심리사 1급 지원자의 경우, 석사과정 입학 이후의 경력만 인정한다.
  • 3. 제7조 2항에 해당하는 학교심리사 2급 지원자의 경우, 학사학위 취득 이후의 경력만 인정한다.
  • 4. (사)한국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동급 자격증 또는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학교심리사 시행세칙 5조에 해당하는 수련경력을 갖추어 취득한 것으로 인정된 관련기관 자격증 소지자의 경우, 관련분야 자격증 취득 이후의 경력만 인정한다.
  • 5. 수련과정이 필요한 학교심리사 1급 및 2급 지원자의 경우 (제6조 1항, 제7조 1항에 해당), 수련등록 이전에 행해진 개입, 자문, 예방, 학교심리 평가 경력에 대해서는 수련 시행세칙에 준하여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 15 조 (관련분야)
‘학교심리학 관련분야’ 및 ‘심리학 관련분야’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1. 학교심리학 관련분야: 석사 혹은 박사 학위 과정에서 임상심리, 상담심리, 학교상담, 교육상담, 발달심리, 교육심리 등을 전공한 경우로, 해당 학위 과정 중에 심리평가(최소 1과목 이상), 개입(최소 2과목 이상), 심리 또는 교육관련 기초과목(최소 2과목 이상)의 각 영역에서 관련 과목을 이수한 경우를 의미한다.
  • 2. 심리학 관련분야: 학부 과정에서 교육학, 아동학, 상담학 등을 주전공, 부전공, 복수전공, 혹은 연계전공한 경우로, 심리학 관련과목을 최소 5과목(15학점) 이수한 경우를 의미한다.
제 16 조 (자격의 갱신과 유지)
학교심리사는 매 3년마다 해당 자격을 갱신하여야 한다. 자격의 갱신과 유지를 위해서는 다음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 1. 본 학회 및 (사)한국심리학회의 정(준)회원 자격을 유지한다. 즉, 연회비 납부를 원칙으로 한다.
  • 2. 학교심리사는 3년의 자격 유효기간 동안 본 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 워크샵, 사례연구회 등에 2회 이상 참석하여야 하며, 본 학회에서 인정하는 학교심리학이나 관련 분야의 학술대회나 워크샵 참가 등을 포함하여 총 15시간 이상의 전문성 신장활동을 한다.
  • 3. 주 수련감독자인 학교심리사 1급은 3년의 자격 유효기간 동안 개입, 자문 및 예방 서비스에 대한 최소 10시간의 수련감독과 최소 5사례에 대한 학교심리평가 수련감독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한다.
  • 4. 자격 갱신을 위해 매 3년마다, 위 16조 1, 2, 3항의 증빙 문서에 대해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사를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 17 조 (보칙)
1. 이상에서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행에 따른다.
2. 자격시험과 자격심사의 절차는 별도의 관리지침에 의거한다.
3. 본 규칙의 변경은 본 학회에서 행한다.
4. 규칙 변경 시, 이의 적용은 변경된 규칙의 시행일자 이전까지 자격심사를 마치지 못한 이들에게 소급 적용된다. 단, 연수 및 자격시험을 이미 통과한 것은 그대로 인정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10년 8월 19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2년 8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4년 10월 28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6년 6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사)한국심리학회 이사회의 승인일로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