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규정 및 시행세칙


  • 학교심리사(1급 및 2급) 자격규정
  • 학교심리사(1급 및 2급) 시행세칙

학교심리사 자격규정

제 1 조 (목적)
본 규정은「(사)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학교심리학회 회칙」(제5조 3항)에 따라 학교심리사 자격규정을 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정의)
학교심리사는 심리학과나 관련학과에서 학사나 그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자로서, 학교심리학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사)한국심리학회가 그 자격을 인정한 자로, 자격등급에 따라 학교심리학회가 정한 소정의 자격연수 및 수련과정을 이수하고 자격검정을 통과하여 (사)한국심리학회장이 발급하는 자격증을 부여받은, (사)한국심리학회와 학교심리학회의 준회원 이상인 자를 말한다. 심리학 관련분야의 학위자인 경우 심리학 관련과목을 최소 5과목(15학점) 이상 이수한 자이어야 하며, 석사학위자인 경우 학위과정 중 심리평가(최소 1과목 이상), 개입(최소 2과목 이상), 심리 또는 교육관련 기초과목(최소 2과목 이상)의 각 영역에서 관련 과목을 이수한 자이어야 한다.
제 3 조 (자격등급)
학교심리사 자격증의 등급은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 1. 학교심리사 1급
  • 2. 학교심리사 2급
제 4 조 (역할)
학교심리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 1. 학교심리사 1급은 고급의 학교심리학적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다음의 영역에서 전문적 직무를 수행한다.
    • 1) 평가 : 학생의 학업기술, 학습적성, 학습환경, 지능, 정서, 사회성 및 행동발달, 심리적 적응 상태를 평가하고, 각종 교육적 및 심리적 서비스의 필요성을 평가한다.
    • 2) 개입 : 학생의 학교적응 및 학업수행을 방해하는 인지, 정서 및 행동문제, 대인간 문제나 가족문제를 해결하도록 학생에게 심리상담을 제공하고 적절한 심리교육적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한다.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교와 학생들이 위기에 대처하도록 돕는다.
    • 3) 예방 : 각종 심리적 및 교육적 위기에 놓여있는 학생들뿐 아니라 모든 학생들의 적응과 발달을 촉진하고,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학교가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갖추도록 일차, 이차 및 삼차 예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며, 이를 위해서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 교사, 학교관리자와 긴밀히 협력한다.
    • 4) 자문 : 교사, 학교관리자 및 학부모가 경험하는 학생의 학습 및 행동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들과 긴밀히 협조하는 가운데 전문적 자문과 교육훈련을 제공한다.
    • 5) 연구 : 학교심리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개입, 예방 및 자문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증거에 기초한 학교심리학 실무를 개발한다.
    • 6) 수련감독 : 수련 받는 자를 수련감독한다. 7) 교육 및 지도: 학교심리사 1급 및 2급을 교육 및 지도한다.
    • 7) 교육 및 지도 : 학교심리사 1급 및 2급을 교육 및 지도한다.

  • 2. 학교심리사 2급은 학교심리학적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다음의 영역에서 기초적 직무를 수행한다.
    • 1) 평가 : 학생의 학업기술, 학습적성, 학습환경, 지능, 정서, 사회성 및 행동발달, 심리적 적응 상태를 평가하고, 각종 교육적 및 심리적 서비스의 필요성을 평가한다.
    • 2) 개입 : 학생의 학교적응 및 학업수행을 방해하는 인지, 정서 및 행동문제, 대인간 문제나 가족문제를 해결하도록 학생에게 심리상담을 제공하고 적절한 심리교육적 개입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교와 학생들이 위기에 대처하도록 돕는다.
    • 3) 예방 : 각종 심리적 및 교육적 위기에 놓여있는 학생들뿐 아니라 모든 학생들의 적응과 발달을 촉진하고,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학교가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학습환경을 갖추도록 일차, 이차 및 삼차 예방프로그램을 실행하며, 이를 위해서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 교사, 학교관리자와 긴밀히 협력한다.
    • 4) 자문 : 교사, 학교관리자 및 학부모가 경험하는 학생의 학습 및 행동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들과 긴밀히 협조하는 가운데 기본적 자문과 교육훈련을 제공한다.
    • 5) 연구 : 연구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활용하여 증거에 기초한 학교심리학 실무를 선별한다.
제 5 조 (자격검정)
학교심리사의 자격검정은 아래의 두 가지 평가로 구성한다.
  • 1. 자격시험 : 학교심리사 자격연수를 모두 이수한 자에 한하여, 필답시험으로 이루어진다
  • 2. 자격심사 :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해 학교심리수련과정 및 자격기준의 충족여부를 평가하는 서류심사와 면접시험으로 이루어진다.
제 6 조 (학교심리사 1급)
학교심리사 1급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학교심리학회가 주관하는 자격시험과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심사에 통과한 후, (사)한국심리학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 1. 학교심리학이나 관련분야의 석사 또는 박사학위 취득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수련감독자의 감독 하에 수련과정을 이수한 자.
  • 2. 본 학회가 동급으로 인정할 수 있는 외국의 학교심리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한 자
  • 3. 학교심리학 관련분야의 석사 또는 박사학위와 (사)한국심리학회 또는 기타 관련기관의 동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로서, 3년 이상의 전문경력을 갖춘 자. 전문경력의 인정여부는 학교심리사 1급 수련 시행세칙에 준한다.
  • 4. 학교심리학 관련분야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대학의 현직 전임교수로서 본 학회가 인정할 수 있는 1년 이상의 전문경력을 가진 자. 전문경력의 인정여부는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결정함.
  • 5. 학교심리사 2급의 경우, 본 학회가 인정하는 수련 감독자의 감독 하에 최소 2년 이상 전문경력을 쌓은 자. 전문경력의 인정여부는 학교심리사 1급 수련 시행세칙에 준한다.
제 7 조 (학교심리사 2급)
학교심리사 2급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학교심리학회가 주관하는 자격시험과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자격심사에 통과한 후, (사)한국심리학회의 인준을 받아야 한다.
  • 1. 심리학이나 관련분야의 학사학위 이상의 학위 취득자로서, 본 학회가 인정하는 수련감독자의 감독 하에 수련과정을 이수한 자.
  • 2. 심리학이나 관련분야의 학사학위와 (사)한국심리학회 또는 기타 관련기관의 동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1년 이상의 전문경력을 갖춘 자. 전문경력의 인정여부는 학교심리사 2급 수련 시행세칙에 준한다.
제 8 조 (자격연수 및 자격검정의 회수와 장소)
자격연수와 자격검정(자격시험과 자격심사)은 각각 연 1회 실시한다. 자격연수와 자격검정의 일자, 장소 및 기타 사항은 본 학회장, 교육 및 연수위원회, 자격관리위원회가 협의하여 공고한다.
제 9 조 (자격시험과목)
시험과목은 자격 등급에 따라, 아래와 같이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성된다. 단,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응시과목을 조정할 수 있다.
  • 1. 학교심리사 1급
    • 공통과목 : <학교심리평가>, <학교자문>, <학교시스템 개입 및 예방>
    • 선택과목 : <아동·청소년 이상심리>, <학교상담>, <행동지원 및 행동관리> 중 택 2과목
  • 2. 학교심리사 2급
    • 공통과목 : <학교심리학 개론>, <심리평가>, <발달심리>
    • 선택과목 : <상담심리>, <이상심리>, <학습심리> 중 택 2과목
제 10 조 (자격관리위원회)
자격관리위원회는 자격시험의 출제, 채점 및 자격심사과정을 총괄한다.
  • 1. 위원회는 본회 이사회에서 6명의 위원을 추천하고 그 중 2명은 자격제도위원장과 교육 및 연수위원장이 당연직으로 한다.
  • 2. 위원장은 본회 학회장이 겸한다.
  • 3. 위원장과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제 11 조 (자격시험의 합격)
자격시험 합격판정의 기준은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과목별 40점 이상으로 한다. 단, 처음으로 응시하는 자는 전 과목을 응시하여야 하며, 불합격한 과목이 있을 경우 합격한 과목에 한하여 첫 응시년도를 포함해서 3년간 그 과목의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불합격한 과목에 대해서는 재시험에 응한다.
제 12 조 (자격시험의 응시서류)
자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의 서류를 응시전형료와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 1. 학교심리사 1급 : 자격시험 지원서, 대학 및 대학원 성적 및 학위증명서
  • 2. 학교심리사 2급 : 자격시험 지원서, 대학 성적 및 학위증명서, 대학원 성적 및 재학증명서
제 13 조 (자격심사 청구)
수련과정을 이수한 자는 주 수련감독자의 추천 하에 심사료와 함께 다음의 내용을 구비하여 자격심사를 청구할 수 있다. 수련과정 이수에 관한 내용은 시행세칙을 따른다.
  • 1. 학교심리사 1급
    • 1) 학교심리사 1급 자격심사 청구서
    • 2) 수련수첩 사본(제6조 1항 해당자)
    • 3) 외국 학교심리전문가 자격증 사본(제6조 2항 해당자)
    • 4) (사)한국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동급 자격증 사본 또는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학교심리사 시행세칙 5조에 해당하는 수련경력을 갖추어 취득한 것으로 인정된 관련기관 자격증 사본(제6조 3항 해당자)
    • 5) 학교심리경력 확인서 (학교 또는 아동·청소년 관련기관에서 행한 심리학적 서비스(제14조)에 대한 확인서. 본 학회 제공양식. 제6조 1, 3, 4, 5항 해당자)
    • 6) 학교심리경력 증빙 서류 (제6조 3, 4, 5항 해당자. 증빙서류는 관련 자격증 수련수첩 사본, 관련 자격증 발급 규정 사본, 해당 경력증명서 등을 포함함. 현재 다른 관련 자격증 준비 과정 중인 제6조 1항 해당자는 관련 자격증 수련수첩 사본을 제출)
    • 7) 재직증명서
    • 8) 4사례 이상의 학교심리 개입, 자문 및 예방 사례 발표 자료
    • 9) 학교심리평가 보고서 2편 제출(이 중 종합심리평가 보고서 1편 이상)
    • 10) 대표논문 또는 포스터/구두 발표원고
    • 11) 이력서
    • 12) 최종 학교 성적 및 학위 증명서(최초 자격시험 이후 이수과목 혹은 취득학위에 변동이 있는 경우)
  • 2. 학교심리사 2급
    • 1) 학교심리사 2급 자격심사 청구서
    • 2) 수련수첩 사본(제7조 1, 2항 해당자)
    • 3) (사)한국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동급 자격증 사본 또는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학교심리사 시행세칙 5조에 해당하는 수련경력을 갖추어 취득한 것으로 인정된 관련기관 자격증 사본(제7조 2항 해당자)
    • 4) 학교심리경력 확인서 (학교 또는 아동·청소년 관련기관에서 행한 심리학적 서비스(제14조)에 대한 확인서. 본 학회 제공양식. 제7조 1, 2항 해당자.)
    • 5) 학교심리경력 증빙 서류 (제7조 2항 해당자. 증빙서류는 관련 자격증 수련수첩 사본, 관련 자격증 발급 규정 사본, 해당 경력증명서 등을 포함함. 현재 다른 관련 자격증 준비 과정 중인 제7조 1항 해당자는 관련 자격증 수련수첩 사본을 제출)
    • 6) 재직증명서
    • 7) 2사례 이상의 학교심리 개입, 자문 및 예방 사례 발표 자료
    • 8) 학교심리평가 보고서(=종합심리평가 보고서) 1편 제출
    • 9) 이력서
    • 10) 최종 학교 성적 및 학위 증명서(최초 자격시험 이후 이수과목 혹은 취득학위에 변동이 있는 경우)
제 14 조 (학교심리경력)
학교심리경력이라 함은 ‘학교 또는 아동·청소년 대상 관련 기관에서 제4조에 명시된 학교심리학적 서비스(평가, 개입, 예방, 자문)를 제공한 전문경력’을 의미한다. 학교심리학회에서 인정하는 경력은 학교심리사 수련 시행세칙에 준하여,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 1. 영·유아, 초·중·고등학생을 제외한 대학생 대상의 심리서비스 경력은 본인이 가진 총 경력기간의 1/2 이하만 인정한다.
  • 2. 제6조 3, 4, 5항에 해당하는 학교심리사 1급 지원자의 경우, 석사과정 입학 이후의 경력만 인정한다.
  • 3. 제7조 2항에 해당하는 학교심리사 2급 지원자의 경우, 학사학위 취득 이후의 경력만 인정한다.
  • 4. (사)한국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동급 자격증 또는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학교심리사 시행세칙 5조에 해당하는 수련경력을 갖추어 취득한 것으로 인정된 관련기관 자격증 소지자의 경우, 관련분야 자격증 취득 이후의 경력만 인정한다.
  • 5. 수련과정이 필요한 학교심리사 1급 및 2급 지원자의 경우 (제6조 1항, 제7조 1항에 해당), 수련등록 이전에 행해진 개입, 자문, 예방, 학교심리 평가 경력에 대해서는 수련 시행세칙에 준하여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 15 조 (관련분야)
‘학교심리학 관련분야’ 및 ‘심리학 관련분야’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1. 학교심리학 관련분야 : 석사 혹은 박사 학위 과정에서 임상심리, 상담심리, 학교상담, 교육상담, 발달심리, 교육심리 등을 전공한 경우로, 해당 학위 과정 중에 심리평가(최소 1과목 이상), 개입(최소 2과목 이상), 심리 또는 교육관련 기초과목(최소 2과목 이상)의 각 영역에서 관련 과목을 이수한 경우를 의미한다.
  • 2. 심리학 관련분야 : 학부 과정에서 교육학, 아동학, 상담학 등을 주전공, 부전공, 복수전공, 혹은 연계전공한 경우로, 심리학 관련과목을 최소 5과목(15학점) 이수한 경우를 의미한다.
제 16 조 (자격의 갱신과 유지)
학교심리사는 매 3년마다 해당 자격을 갱신하여야 한다. 자격의 갱신과 유지를 위해서는 다음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 1. 본 학회 및 (사)한국심리학회의 정(준)회원 자격을 유지한다. 즉, 연회비 납부를 원칙으로 한다.
  • 2. 학교심리사는 3년의 자격 유효기간 동안 본 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 워크샵, 사례연구회 등에 2회 이상 참석하여야 하며, 본 학회에서 인정하는 학교심리학이나 관련 분야의 학술대회나 워크샵 참가 등을 포함하여 총 15시간 이상의 전문성 신장활동을 한다.
  • 3. 주 수련감독자인 학교심리사 1급은 3년의 자격 유효기간 동안 개입, 자문 및 예방 서비스에 대한 최소 10시간의 수련감독과 최소 5사례에 대한 학교심리평가 수련감독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한다.
  • 4. 자격 갱신을 위해 매 3년마다, 위 16조 1, 2, 3항의 증빙 문서에 대해 본 학회 자격관리위원회의 심사를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 17 조 (보칙)
1. 이상에서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행에 따른다.
2. 자격시험과 자격심사의 절차는 별도의 관리지침에 의거한다.
3. 본 규칙의 변경은 본 학회에서 행한다.
4. 규칙 변경 시, 이의 적용은 변경된 규칙의 시행일자 이전까지 자격심사를 마치지 못한 이들에게 소급 적용된다. 단, 연수 및 자격시험을 이미 통과한 것은 그대로 인정한다.
부 칙
본 규정은 2010년 8월 19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2년 8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4년 10월 28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2016년 6월 30일부터 시행한다.
본 규정은 (사)한국심리학회 이사회의 승인일로부터 시행한다.

수련 시행세칙

제 1 조 (목적)
본 세칙은 「학교심리사 자격규정」제13조에 따라 학교심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련과정과 내용을 세칙에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수련기관)
수련기관은 자격관리위원회에서 적합하다고 인정한 국공립 및 사립 초·중·고등학교, 교육 관련 기관 및 초․중․고등학생의 심리적 적응을 돕는 기관 혹은 학교심리사 1급 소지자가 재직하는 교육기관 등을 말한다.
제 3 조 (수련 받는 자)
수련 받는 자는 자격관리위원회가 인정하는 자격을 갖춘 수련감독자의 지도하에서 수련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수련 받는 자는 수련 과정을 총괄하는 1인의 주 수련감독자를 지정해야 한다.
제 4 조 (수련감독자)
수련과정을 수련 감독할 수 있는 자는 본 학회가 인정하는 학교심리사 1급 소지자이다. 단, 주 수련감독자는 필요한 경우에 관련분야의 전문가에게 수련감독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입, 자문 및 예방과 학교심리평가의 수련내용의 총 50%이내에서 인정할 수 있다.
제 5 조 (수련과정 및 내용)
수련과정 및 내용은 자격등급에 따라 다음과 같이 시행한다. 단 모든 수련과정(개입, 자문 및 예방, 학교심리평가)은 학교심리사 1급 소지자의 지도하에 실시되어야 하며, 수련생은 수련 받은 구체적인 내용을 수련생 수첩에 기재하고 관련 자료를 첨부하여야 한다. 공개사례발표는 수련감독자를 포함하여 학교심리사 1급 소지자 2인 이상의 지도로 실시되어야 한다. 수련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학교심리사 1급
  • 1) 개입, 자문 및 예방
    • ① 직접개입: 학생상담(개인 및 집단상담), 행동지원 및 행동관리, 심리교육프로그램, 위기개입 등을 포함하여 20사례 이상(최소 5회기 이상의 사례가 5사례 이상 포함), 총 200시간 이상
    • ② 간접개입, 자문 및 예방: 교사, 부모, 학교관리자 및 학교시스템 자문활동, 교직원/학부모 교육훈련, 행동지원 및 행동관리,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8사례 이상, 80시간 이상. 단, 간접개입, 자문 및 예방과 관련된 주제로 실시되는 본 학회 주관의 워크숍에 2회 이상 참여하는 것으로 이를 대체할 수 있다.
  • 2) 학교심리평가
    • ① 심리검사: 학생을 대상으로 각종 개인용 심리검사(예: 지능검사, 성격검사, 적성검사, 정서 검사 등)를 실시, 채점 및 해석 총 100사례 이상. 단, 동일 검사에 대해서는 최대 25사례까지만 인정함.
    • ② 종합심리평가 보고서: 학생의 인지기능, 학업기능, 적성, 적응행동, 정서, 행동,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의 영역 중 지능검사를 포함하여 3가지 영역에 대해 학생면접, 부모 및 교사면접, 행동관찰, 표준화 심리검사, 투사적 검사 등 다양한 학교심리평가의 기법을 통해 얻은 결과들을 통합한 심리학적 혹은 심리교육적 평가보고서 작성(총 10사례 이상).
  • 3) 학술 및 연구 활동: 자격심사를 청구하기 이전에 본 학회 또는 유관 학술지(등재 후보 이상)에 제 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발표한 1편 이상의 연구 논문 제출. 또는 본 학회 또는 본 학회가 인정하는 학술대회, 워크샵 등에서 단독 또는 공동연구로 2회 이상 포스터 또는 구두 발표를 할 경우 이에 상응하는 것으로 인정함.
  • 4) 사례 연구 활동
    • ① 본 학회 참석 최소 3회 이상을 포함하여 본 학회가 인정하는 학술대회, 워크샵 등에 총 6회 이상 참여
    • ② 학교심리 공개사례발표회에 총 4회 이상 참여
    • ③ 공개사례발표는 2사례 이상 발표. 이 중 1사례는 한국심리학회 또는 기타 관련기관 자격증 준비 과정 중 이수한 공개사례발표를 통해 충족할 수 있다.
  • 5) 연수 :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자격 연수를 이수하고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수련과정을 마치고 자격 심사를 받아야 한다.
  • 6) 수련감독: 다음 두 가지 사항에 대한 수련감독을 받아야 함.
    • ① 개입, 자문 및 예방: 총 40시간 이상
    • ② 학교심리평가: 심리검사 40사례, 종합심리평가 총 4사례
    • ③ 한국심리학회 또는 기타 관련기관 자격증 준비 과정 중에 이수한 수련감독은 본 학회에서 요구되는 전체 수련감독 요건의 총 50%까지 인정한다.
  • 7) 한국심리학회 또는 기타 관련기관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이수한 개입, 자문 및 예방과 학교심리평가 경험은 학교심리사 1급 자격증 수련요건의 50%까지 인정한다. 자격심사 시 해당학회 및 기관의 수련수첩을 증빙으로 제공한다.
2. 학교심리사 2급
  • 1) 개입, 자문 및 예방
    • ① 직접개입: 학생상담(개인 및 집단상담), 행동수정 및 행동관리, 심리교육프로그램, 위기개입 등을 포함하여 10사례 이상(총50시간 이상)
    • ② 간접개입, 자문 및 예방: 교사, 부모, 학교관리자 및 학교시스템 자문활동, 교직원/학부모 교육훈련, 예방 프로그램 개발 또는 실행 2사례 이상(총 20시간 이상). 단, 간접개입, 자문 및 예방과 관련된 주제로 실시되는 본 학회 주관의 워크숍에 2회 이상 참여하는 것으로 이를 대체할 수 있다.
  • 2) 학교심리평가
    • ① 심리검사: 학생을 대상으로 각종 개인용 심리검사(예: 지능검사, 성격검사, 적성검사, 정서 검사 등)를 실시, 채점 및 해석 총 10사례 이상. 단, 동일 검사에 대해서는 최대 5사례까지만 인정함.
    • ② 종합심리평가 보고서: 학생의 인지기능, 학업기능, 적성, 적응행동, 정서, 행동,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의 영역 중 지능검사를 포함하여 3가지 영역에 대한 학생면접, 부모 및 교사면접, 행동관찰, 표준화 심리검사, 투사적 검사 등 다양한 학교심리평가의 기법을 통해 얻은 결과들을 통합한 심리 혹은 심리교육적 평가보고서 작성(총 2사례 이상). 단, 심리평가와 관련된 주제로 실시되는 본 학회 주관의 워크숍에 1회 이상 참여하는 것으로 이를 대체 할 수 있다.
  • 3) 사례 연구 활동
    • ① 본 학회 참석 최소 1회 이상을 포함하여 본 학회가 인정하는 학술대회, 워크샵 등에 총 3회 이상 참여
    • ② 학교심리 공개사례발표회에 총 2회 이상 참여
    • ③ 공개사례발표는 1사례 이상 발표.
  • 4) 수련감독: 다음 두 가지 사항에 대한 수련감독을 받아야 함.
    • ① 개입, 자문 및 예방: 총 15시간 이상
    • ② 학교심리평가: 심리검사 5사례, 종합심리평가 총 2사례
    • ③ 한국심리학회 또는 기타 관련기관 자격증 준비 과정 중에 이수한 수련감독은 본 학회에서 요구되는 전체의 수련감독 요건의 총 50%까지 인정한다.
  • 5) 연수 :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자격 연수를 이수하고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수련과정을 마치고 자격 심사를 받아야 한다.
  • 6) 한국심리학회 또는 기타 관련기관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이수한 ‘개입, 자문 및 예방’과 ‘학교심리평가’경험은 학교심리사 2급 자격증 수련요건의 50%까지 인정한다. 자격심사 시 해당학회 및 기관의 수련수첩을 증빙으로 제공한다.
3. 연회비 미납인 경우 그 해의 수련내용은 인정하지 않는다.
제 6 조 (시행세칙 개정)
본 시행세칙의 변경은 본 학회에서 행한다. 변경된 세칙은 이의 시행일자 이후에 자격심사 청구를 하는 모든 이들에게 적용된다. 단 시행일 이전에 마친 자격연수와 자격시험은 그대로 인정한다.
부 칙
본 시행세칙은 2010년 8월 19일부터 시행한다.
본 시행세칙은 2012년 8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본 시행세칙은 2016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