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투고 및 원고작성 안내


논문투고 자격

본 학회지에 일반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분은 논문투고 신청 시 반드시 본 학회의 정회원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2인 이상 공동 집필의 경우에 적어도 1인은 학회의 정회원이어야 합니다. 만약 투고자의 소속이 외국 소재인 경우, 해당 사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예, 재직증명서 등)를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투고 방법 및 시기

본 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자는 학회지 원고작성 세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논문을 작성한 후 ​학교심리학회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http://schoolpsych.jams.or.kr)에 원고를 제출하여야 한다.
자세한 일정, 방법 등은 학교심리학회 홈페이지 공지사항(http://www.schoolpsych.or.kr)을 참고하여 제출한다. 심사용 논문의 접수는 연중 수시로 한다. 논문 제출시 논문제목, 저자, 소속기관, 직위, 연락처(전화번호, Email 주소를 반드시 표기)를 기재한 논문 표지를 따로 작성하여 논문과 함께 제출하며, 논문 본문에는 일체의 인적 사항을 기재해서는 안 된다.

「한국심리학회지: 학교」발간 및 편집규정

⑴ 논문은 반드시 hwp file(한글 97 이상)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⑵ 논문은 아래에 있는 ‘양식’에 따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⑶ 논문의 분량은 20쪽 이내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 30쪽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20쪽을 초과하는 경우, 1쪽당 추가 게재료가 청구됩니다)
⑷ 그림이나 표가 있는 경우: hwp file에서 본문과 함께 바로 열릴 수 있는 형식으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림이나 표는 각 페이지의 상단 또는 하단에 밀착시켜 주십시오.
그림은 흑백으로 작성하여 명료하게 인쇄될 수 있어야 하며, 흐린 선, 가는 점선, 계조흑백(예를 들어, 회색), 색채 등은 인쇄상의 문제가 있으니 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⑸ 영문초록에는 영문제목, 영문저자명, 영문소속(소속학교 및 학과명)을 반드시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영문초록의 위치는 참고문헌의 다음입니다).
⑹ 문의사항 접수 : 논문투고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편집간사(schjr@naver.com)에게 문의하십시오.

「한국심리학회지: 학교」투고논문 작성 안내 (연락처: schjr@naver.com )

  • ⑴ 학회지 게재논문의 성격
    • 본 지에서는 심리학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이론연구, 논쟁을 정리하는 개관연구, 측정 및 연구방법론 논문, 또는 실증연구를 게재한다. 실증연구의 경우에는 심리학의 여러 하위분야의 학자들에게 공통적인 관심이 될 수 있는 실증연구들로 게재를 한정한다. 아울러 다양한 분과학회에 걸쳐 공통 관심사가 되는 주제(예, 학회가 개최하는 학술심포지움의 주제)를 가지고 특집을 꾸밀 수도 있다. 끝으로 해당호에서 논쟁적인(controversial) 글에 대하여 편집위원회 주관하에 논평을 받고 그에 대한 저자의 반론을 싣는 것을 시도할 수 있다.
  • ⑵ 논문작성의 언어
    • 한글 논문을 원칙으로 하나 영어 논문도 게재 가능하다.
  • ⑶ 논문작성 소프트웨어는 반드시 HWP를 사용한다. 논문작성의 상세 양식은 다음 쪽에 있는 “논문작성 양식”에 따라 작성하며 그 외의 세부사항은 2001년 10월에 한국심리학회에서 제정한 “학술논문 작성 및 출판지침”(시그마프레스 출판)을 따른다.
  • ⑷ 원고의 표지에는 논문제목, 저자, 주소 및 연락처(e-mail)를 표기해야 하며 표지를 제외한 모든 면에는 1부터 연속적 숫자를 부여하여 쪽 번호를 붙인다.
  • ⑸ 모든 연구논문은 150단어(600자) 안팎의 본문앞 초록과 참고문헌뒤 초록, 5개 이내의 주요어를 포함해야 한다. 본문앞 초록은 본문과 같은 언어를, 참고문헌뒤 초록은 본문과 다른 언어를 사용한다. 예로서, 본문이 영어논문이면 참고문헌뒤 초록은 한글로 한다. 영문초록은 미국심리학회의 논문 데이터베이스인 ‘PsycINFO’에 실리므로 미국심리학회(APA) 출판 규정에 맞게(현재 5판) 쓰여야 한다.
  • ⑹ 최종논문제출 시 참고문헌 뒤에 오는 초록에는 제목, 저자명, 소속(소속학교 및 학과명)을 반드시 기재한다 (위치는 초록 및 본문/참고문헌/초록/부록).
  • ⑺ 논문의 길이는 15-20페이지 이내를 권장한다.
  • ⑻ 본문은 신명조체 10호 크기로 하고, 장평 95, 자간 -10, 줄간격 160으로 하여 작성한다. 본 학회지의 한 페이지에는 한글로 약 1,800자, 영문으로 약 3,700자(약 500단어)가 들어감을 고려하여 원고를 작성한다.
  • ⑼ 그림이나 표가 있는 경우
    • HWP file에서 본문과 함께 바로 열릴 수 있는 형식으로 작성한다.
    • 그림이나 표는 각 페이지의 상단 또는 하단에 밀착한다.
    • 그림은 흑백으로 작성하여 명료하게 인쇄될 수 있어야 하며, 흐린 선, 가는 점선, 계조흑 백(예를 들어, 회색), 색채 등은 인쇄상의 문제가 있으니 피하기로 한다.
  • ⑽ 논문의 송부
  • ⑾ 문의사항 접수
    • 논문 양식과 관련한 질문이 있을 경우에는 편집위원회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E-mail: schjr@naver.com)

논문작성 양식

⑴ 기본 사항
제목 및 초록은 1단 편집, 본문은 2단 편집 (단 간격 5.0mm)
단, 심사용 논문에서의 본문은 1단 편집도 무방하나, 게재 확정후에는 반드시 2단으로 제출
편집용지: A4
용지 여백: 위쪽 35mm, 아래쪽 35mm / 왼쪽 30mm, 오른쪽 30mm / 머리말 12mm, 꼬리말 13mm / 용지 방향 : 좁게
문단모양 : 문단 시작은 두 칸(한 글자)만큼 띄고 시작.
줄간격 160%
마침표 다음 : 한 칸 띄도록 (두 칸이 아님)
본문, 참고문헌 : 신명조, 10호, 보통모양
국문초록, 영문초록 : 신명조, 9호, 보통모양
쪽수 표시
(2)세부 형식
[두 줄띄움, 줄 간격 160%]
 
제목
(신명조 20, 진하게, 가운데)
[두 줄띄움, 줄 간격 160%]
 
저자
(신명조 11, 진하게, 가운데, 한 글자씩의 간격을 두어 표기)
소속
(신명조 10, 진하게, 가운데)
[한 줄띄움, 줄 간격 150%]
국문초록 시작 (신명조 9, 보통, 양쪽 혼합, 첫 칸을 띄지 않고 시작, 문단모양: 왼쪽 3, 오른쪽 3)
[한 줄띄움, 줄 간격 150%]
주요어 (중고딕 9, 보통)
[두 줄띄움, 줄 간격 150%]
 
본문 시작
(신명조 10, 보통, 양쪽 혼합, 문단 첫줄은 두 칸 띄고 시작 여기서부터 2단 시작, 좌우 양단으로 편집함. 단 간격은 5mm)
본문 소제목 (중고딕 10, 진하게, 양쪽 혼합)
[한 줄띄움, 줄 간격 160%]
방법
(신명조 11, 진하게, 가운데)
[한 줄띄움, 줄 간격 160%]
연구대상, 측정도구, 절차 등 (중고딕 10, 진하게, 양쪽 혼합, 좌측 첫째 칸에서 시작)
[한 줄띄움, 줄 간격 160%]
연구대상, 측정도구, 절차내용 (신명조 10, 보통모양, 양쪽 혼합, 첫 칸을 띄우고 시작)
[한 줄띄움, 줄 간격 160%]
결 과
(신명조 11, 진하게, 가운데)
[한 줄띄움, 줄 간격 160%]
결과의 내용 (신명조 10, 보통모양, 양쪽 혼합, 첫 칸을 띄우고 시작)
표 1. 표제목
(중고딕 9, 보통, 표 제목은 표의 위쪽 좌측에, 제목이 길어서 두 줄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는 들여쓰기나 내어쓰기를 하지 않고 그대로 표기)
그림 1. 그림제목 (중고딕 9, 보통, 그림 제목은 그림 아래쪽 좌측에)
논의
(신명조 11, 진하게, 가운데)
[한 줄띄움, 줄 간격 160%]
참고문헌
(신명조 11, 진하게, 가운데)
[한 줄띄움, 줄 간격 160%]
참고문헌의 내용 (신명조 10, 보통, 양쪽 혼합, 문단 첫 줄부터, 여백: 왼쪽 4, 오른쪽 0, 첫째줄: 내어쓰기 40 정렬: 양쪽혼합)
한종철 (2004).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서의 학교심리학 발전을 위한 모형 개발과 도전적 과제.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1), 1-10.
(* 국내 논문의 경우, ‘학회지 명과 권수’는 중고딕 10, 보통모양)
Musen, G. & Treiman, A. (1990). Implicit and explicit memory for visual pattern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16(1), 127-137.
(* 외국 논문의 경우, ‘학회지 명과 권수’는 이탤릭체, 크기 10)
[두 줄띄움, 줄 간격 160%]
 
영문제목
(신명조 20, 진하게, 가운데, 페이지를 바꾸어서 시작)
[두 줄띄움, 줄 간격 160%]
 
영문저자명
(신명조 11, 진하게, 가운데, 이름을 성보다 먼저 제시하고 이름과 성 중간에 ‘.’는 넣지 마십시오)
영문소속
(신명조 10, 진하게, 가운데)
[한 줄띄움, 줄 간격 150%]
영문초록 시작 (신명조 9, 보통, 양쪽 혼합, 문단모양: 왼쪽 3, 오른쪽 3)
[한 줄띄움, 줄 간격 150%]
Keywords: (신명조 9, 이탤릭체, 양쪽 혼합, 첫 칸을 띄우지 않고 시작, 문단모양: 왼쪽 3, 오른쪽 3)
[부록이 있을 경우 페이지를 바꾸십시오]
 
부 록
(신명조 11, 진하게, 가운데)
[한 줄띄움, 줄 간격 160%]
부록의 제목 (신명조 10, 진하게, 양쪽 혼합)
[부록이 여러 개인 경우 부록마다 일련번호를 붙임]
부록의 내용 (신명조 9, 보통모양, 양쪽 혼합, 첫 칸을 띄우고 시작)
(3) 기타 주의사항
본문에서 인용한 참고문헌 표기
  • 본문 안에서는 ‘와/과’를 사용.
    예) 임꺽정과 장보고(1999)
    임꺽정, 장보고와 홍길동(2000)
    Henman과 Brown(1992)
    Henman, Brown과 Smith(1999)
  • 괄호 안에서는 쉼표(영문 &) 사용.
    예) 지적이 있다(임꺽정, 장보고, 1999).
    (임꺽정, 장보고, 홍길동, 2000).
    (Henman & Brown, 1992).
    (Henman, Brown, & Smith, 1999).
통계치 제시방법
  • M, SD, p, t, F 등 통계치는 이탤릭으로 표기할 것.
  • df와 effect size를 표기할 것.
  • ... 유의미하게 나왔다, F(1, 25) = 25.43, p<.05.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원고 작성 안내

⑴ 논문은 반드시 hwp file(한글 97 이상)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⑵ 논문은 아래에 있는 ‘양식’에 따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⑶ 논문의 분량은 20쪽 이내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 30쪽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20쪽을 초과하는 경우, 1쪽당 추가 게재료가 청구됩니다)
⑷ 그림이나 표가 있는 경우 : hwp file에서 본문과 함께 바로 열릴 수 있는 형식으로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림이나 표는 각 페이지의 상단 또는 하단에 밀착시켜 주십시오. 그림은 흑백으로 작성하여 명료하게 인쇄될 수 있어야 하며, 흐린 선, 가는 점선, 계조 흑백(예를 들어, 회색), 색채 등은 인쇄상의 문제가 있으니 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⑸ 영문초록에는 영문제목, 영문저자명, 영문소속(소속학교 및 학과명)을 반드시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영문초록의 위치는 참고문헌의 다음입니다).
⑹ 논문의 투고 : 한국학교심리학회 홈페이지 ‘논문투고’ 게시판에 논문원고와 논문투고신청서를 탑재하시기 바랍니다.
⑺ 문의사항 접수 : 논문투고와 관련한 문의사항은 편집간사(schjr@naver.com)에게 문의하십시오.

'참고문헌 작성 시 세부사항은 “한국심리학회 편, 권석만 외 5인 지음 (2001) 「학술논문작성 및 출판지침」시그마프레스”를 참고하십시오.'